01. 반셀프 인테리어 vs 턴키 인테리어 장단점과 견적 비교

01. 반셀프 인테리어 vs 턴키 인테리어 장단점과 견적 비교

노후 빌라 반셀프 인테리어 후기

01.  반셀프 인테리어 vs 턴키 인테리어 장단점/견적 비교

 

 

안녕하세요. 집주인 기며기입니다.

 

지난번 prologue에서 이야기했듯이 노후 빌라를 매매해서 반셀프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전세용으로 갭 투자 목적으로 매매했다가 직접 실거주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기본적인 부분만 리모델링을 하려다가 거의 새로 싹 뜯어고치는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반셀프 인테리어의 장단점과 실제 발생한 견적 리뷰를 해볼게요.

 

prologue - 30년 된 16평 서울 노후빌라를 매매한 이유

 

반셀프 인테리어 vs 턴키 인테리어


보통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보통 턴키 인테리어와 반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됩니다. 완전 셀프 인테리어는 본인이 직접 모든 공정을 하는 것으로 전문가가 아니고서야 공부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반셀프 인테리어는 본인이 총 관리 감독을 하면서 공정에 맞는 전문가를 고용하고 일정과 디자인, 자재 등을 직접 정하고 구매하여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라 구매와 디자인도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본인이 모든 것을 관리한다고 보면 됩니다. 

 

턴키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업체(ex 한셈)를 통해서 원하는 디자인을 전문가와 상담 후 정하면 전문가가 알아서 인테리어 해주고 청소까지 완성되면 입주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중간중간 변경사항에 대해해서는 집주인과 이야기를 하지만 전체적으로 간단한 문제들은 업자가 직접 처리하게 됩니다.

 

 

노후빌라 인테리어 전후 비교


안방 인테리어 전/후 사진

 

주방 인테리어 전/후 사진

 

화장실 인테리어 전/후 사진

 

거실 인테리어 전/후 비교

 

작은 방 인테리어 전/후 비교

베란다 인테리어 전/후 비교

 

 

 

 

 

 

반셀프 인테리어 vs 턴키 인테리어 견적 비교


16평 노후 빌라 기준으로 턴키를 하였을 때 나온 견적과 직접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면서 발생한 견적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지난번 prologue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집의 목적은 결국 재개발 투자이기 때문에 최대한 저렴한 자재로 합리적인 인테리어를 하려고 했기 때문에 저렴하게 견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견적은 비교해서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세세한 디테일과 자제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한 가격비교는 아니지만 제가 원하는 포인트를 잘 전달해서 내준 견적이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배/장판 175만 원 vs 101만 원

싱크대 200만 원 vs 88만 원


제가 반셀프 인테리어를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도배, 장판 견적과 싱크대 견적입니다. 저는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턴키 인테리어를 하게 되면 어느 정도를 본인의 수수료로 가져가는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을지로에 가서 도배/장판 견적을 받아봤습니다. 인테리어 업체에서 이야기한 광폭합지와 장판을 골랐는데 가격차이가 70만 원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싱크대도 따로 업체를 불러서 견적을 받았는데 200만 원 견적 받은 것을 88만 원에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비용만 비교해보니 대충 중간에서 수수료로 얼마를 가져가는지 느낌이 왔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엄청 수수료를 가지고 가는 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면서 인건비 자체가 원래 비싸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철거 인부 조차 하루 일당이 20만 원인데 인테리어 전문가라면 당연히 20만원 이상이 맞겠더라고요. 위의 표처럼 모든 견적을 내보았을 대 700만 원 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 주변에 알아보니 턴키 인테리어는 공사를 하면서 조금씩 비용이 추가된다고 하더라고요. 반셀프 인테리어 견적은 이미 그런 문제들의 비용이 추가된 금액입니다. 아마 턴키 인테리어도 실제 진행했더라면 100만 원 정도는 추가되었을 거라고 추정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80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여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게 되었어요.

 

 

반셀프 인테리어의 장단점


반셀프 인테리어 장점

 

반셀프 인테리어의 장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는 딱 한 가지입니다. 절대 턴키보다 예쁠 수 없고 깔끔할 수 없고 스트레스 안 받을 수 없습니다.  굳이 또 장점을 찾자면 다음에 갈 집도 반셀프 인테리어를 한다면 지금보다는 조금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점?

 

반셀프 인테리어 단점

단점은 정말 많아 간단히 정리해 볼게요.

 

1. 다양한 업체를 만나봐야 하는 점.

많은 업체 사장님을 만나서 견적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비교 없이 진행할 생각이면 그냥 턴키를 맞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가격 때문에 반셀프 인테리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견적 비교는 필수입니다. 또, 믿을 만한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공사하는 날에 직접 감리해야 하는 점

업체 사장님들이 좋고 믿을만해도 공사 날에 직접 가서 감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사하는 곳이 결국 내 집이고 노후 빌라에는 수십 가지의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공사 인부와 전화로 결정을 해줘야 하는데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 전문가도 아닌 사람이 직접 보지 않고 결정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연차를 쓸 수 있는 날과 주말에만 공사를 진행했고 2달 정도 집을 비워두고 공사를 했습니다.

 

3. 주민들과의 갈등(?)을 직접 대응해야 하는 점.

저는 빌라 주민들이 다 이해해 주셔서 괜찮았지만 공사라는 게 생각보다 소음이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턴키는 인테리어 사장님이 인부에게 시끄러운 작업은 주의를 주거나 낮시간에 요청을 하고 주민들에게는 양해를 구하는 일을 합니다. 발 셀프는 이런 일들을 직접 해야 합니다. 저는 공사 전에 집집마다 방문해서 쓰레기봉투 돌리면서 양해 구했고 공사 중에도 오가며 만날 때마다 죄송하다고 하면서 갈등 없이 공사를 마무리했습니다.

 

4. 현금이 많이 필요합니다.

공사 대금은 보통 현금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물론 자재비는 카드로도 가능하나 인부의 품값은 현금을 선호합니다. 카드 또는 영수증을 요구하면 부가세 10%가 붙어 결국 현금으로 하게 됩니다. 천만 원의 10 프로면 백만 원이라 공사에 현금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5. 기타

글로 나열하기에는 사소한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인부들 식사, 음료 챙기는 것, 날이 더우면 걱정, 비가 오면 걱정, 공사 일정 변경되면 곤란, 자재 잘 못 주문해서 일정 틀어지고, 늦잠 자고, 주차할 곳 없고, 물 새고 사소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반셀프 인테리어 견적


이렇게 단점이 많은데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이유는 바로 금액입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받는 일을 대신해주기 때문에 인테리어 업체가 많은 수수료를 때 가는 거더라고요. 아마 본인의 자재를 대량 구매하고 주변에 연결된 인맥이 있어서 공사비에서도 더 가져가긴 할 거예요. 2달 동안 고생해서 800만 원 정도 인테리어비를 절감했고 나름 새로운 경험을 해본 것 같습니다. 아래에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면서 들었던 자세한 비용 내역입니다.

 

16평 30년 된 빌라 반셀프 인테리어 견 접입니다. 위에 견적에서 자재비가 조금 추가되었어요. 셀프로 할 수 있는 시공은 셀프로 하여서 많은 부분에서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이 비용 절감 때문에 결국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게 되는거에요. 절감된 비용으로 가전제품을 구매했으니 만족합니다. 

 

꼭 기억하세요.

반셀프 인테리어의 가장 큰 목적은 비용 절감! 그 비용은 내 노동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알아보고 공부하고 고생하냐에 따라 비용은 절감되고 퀄리티는 올라갑니다. 물론 돈으로 처발처발 할거면 한샘에 맡기면 최고죠.

 

 

오늘은 노후 빌라 직접 해본 반셀프 인테리어 견적을 리뷰하였습니다. 다음번 부터는 실제 진행한 공정에 대해 자세하게 적어볼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