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오피스텔투자 매물 고르는 5가지 조건

실패하지 않는 오피스텔투자 매물 고르는 5가지 조건

오피스텔 투자 매물 고르는 방법

오피스텔 투자의 장단점

 

오피스텔 투자로 돈 벌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오피스텔만큼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는 종목이 없는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은 오피스텔 투자하지 말라고 하고 어떤 분들은 해도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는데 오늘은 투자해도 되는 오피스텔의 조건에 대해서 리뷰해 보겠습니다.

 

오피스텔을 투자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들의 큰 이유는 시세차익이 별로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오피스텔 투자를 하려고 하는 이유는 시세차익이 큰 아파트의 가격이 너무 올라버렸기 때문이죠. 심지어 아파트는 대출도 나오지 않아 대출이 그나마 잘 나오는 오피스텔 투자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투자는 소액으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보고 크지는 않지만 어느정도의 시세차익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오피스텔 취득을 했고 좋은 금액으로 임대를 주었어요. 투자 대비 4% 이상의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물론 큰 소득은 아니지만 매도할 때 시세차익의 가능성까지 있기 때문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피스텔로 적은 투자금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의 매물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피스텔의 장단점을 알고 안전한 투자를 한다면 단점은 단점이 아닌게 됩니다.

 

 

 

 

1. 역세권 상업지구인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일단 상업지구, 역세권인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임대수익용 투자이기 때문에 공실이 나게되면 손해가 큰 투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가 잘 나가는 상업지구, 역세권, 주변에 일자리가 많은 곳을 골라야 합니다. 위 세 가지가 모두 부합한 곳이 물론 좋겠지만 그런 곳은 가격이 놓죠. 세 가지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향후 역세권이 될 예정인 상업지구나 주변에 상업지구나 일자리가 들어설 역세권의 매물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2. 해당 지역에서 가장 좋은 오피스텔


1번에 해당하는 지역을 찾았다면 그 지역에서 가장 좋은 오피스텔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그 오피스텔의 매매가가 높아 해당 지역의 가장 저렴한 오피스텔을 찾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저렴한 지역에서 가장 좋은 매물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부동산에서는 용의 꼬리보다는 뱀의 머리가 낫습니다. 가장 좋은 매물은 결국 누군가는 살고 싶은 곳이 되고 수요가 있다면 가장 먼저 찾게됩니다. 지역이 좋더라도 그지역에서 가장 안 좋은 부동산 매물이라면 결국 가장 마지막으로 보러 오는 곳이 될 거예요. 물론 강남, 판교 같은 지역은 논 외입니다. 원하는 지역을 찾았다면 그 지역에서 가장 좋거나 상위에 있는 오피스텔이 내 자금으로 매매가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3. 100세대 이상 되는 오피스텔


오피스텔의 단점 중에 하나가 관리비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대수가 많을 수록 관리비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관리사무실과 각종 편의 시설이 있기 때문에 실거주하기 좋아 세입자를 구하기가 쉽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매도가 용이하단 점입니다. 세대수가 많은 오피스텔이 매도가 쉬워 원하는 시점에 매도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4. 자주식 주차 가능

자주식 주차가 되는 오피스텔이 인기가 많습니다. 기계식 주차 타워의 오피스텔 보다 자주식 주차 오피스텔이 인기가 있습니다. 

 

 

 

 

5. 원룸보다는 방이 있는 구조


8평 이상의 방이 있는 구조의 오피스텔이 좋습니다. 원룹보다는 투룸이 좋고, 방과 거실이 분리가 되어 있는 구조가 더 수요가 많습니다. 최근에 아파트 전세가 상승으로 인해 오피스텔로 밀려나는 세대가 많이 있습니다. 이미 아파트에 살던 사람들이 원룸에서 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파텔이라고 불리는 오피스텔 까지는 아니더라고 투룸, 방과 거실이 분리된 정도의 매물이 좋습니다.

 

위 5가지에 부합하는 오피스텔을 찾는다면 크게 벌지는 못해도 손해는 보지 않는 오피스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오피스텔은 임대수익용 투자이다. 공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매물을 찾자. 매도가 잘되는 매물을 찾자. 물론 이런 매물을 찾는 것은 발품을 팔아야 하겠습니다.

 

오피스텔 투자의 장점


 

1. 임대수익이 높다.

2. 관리가 쉽다.(빌라대비) 

3. 매도가 쉽다.(빌라대비)

3. 대출이 많이 나온다.

4. 전세, 월세가 높다.

5. 청약 1순위 자격이 유지된다. 

6. 취득세가 4.6%로 고정이다(물론 다주택자에게만 해당되는 부분)

7. 자금 조달 계획서 불필요.

8. 상가로 사용할 수 있고 주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피스텔 투자의 단점


1. 시세가 잘 오르지 않는다(아파트 대비)

2. 주거용 오피스텔로 운영시 1 주택으로 간주된다.

 > 주거용 오피스텔 보유 후 다른 주택 매수 시 취득세 중과

 > 주거용 오피스텔 보유 후 다른 주택 매도 시 양도세 중과

3. 공실이 생기면 대출 이자와 관리비가 크다.

 

오피스텔 관련 알아야 할 정보


오피스텔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장단점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시 장단점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주택임대사업자 무등록 세금비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